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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연합회, 대구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휴일 복귀로 지역경제 상생발전 추진을 촉구.:한국상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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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연합회, 대구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휴일 복귀로 지역경제 상생발전 추진을 촉구.


-대형마트로 소비가 쏠리고 모든 매출을 독점화하여, 지역경제를 책임져온 골목상권 소상공인은 줄어드는 매출에 고사하는 것을, 대구시는 진정 긍정적인 경제 효과로 평가하는 것인가?

한국상인뉴스 편집국 | 기사입력 2023/09/26 [14:19]

소상공인연합회, 대구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휴일 복귀로 지역경제 상생발전 추진을 촉구.


-대형마트로 소비가 쏠리고 모든 매출을 독점화하여, 지역경제를 책임져온 골목상권 소상공인은 줄어드는 매출에 고사하는 것을, 대구시는 진정 긍정적인 경제 효과로 평가하는 것인가?

한국상인뉴스 편집국 | 입력 : 2023/09/26 [14:19]


[한국상인뉴스 편집국]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오세희)는 26일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전환 효과’와 관련한 대구광역시 민생경제과의 평가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구광역시는 지난 2월, 지역 소상공인들의 강력한 반대의견에도 불구하고,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을 일요일에서 월요일로 전환했다. 뒤이어 9월 19일에 나온 대구광역시의 보도자료는 지역경제 상생발전을 바라고 있는 소상공인의 소외감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먼저 대구시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신용카드 빅데이터를 활용해 이뤄졌다. 한국은행 ‘2022년중 국내 지급결제동향’에 따르면 지급카드 이용 증감률은 2020년 0.6%, 2021년 9.4%, 2022년 12.7%에 이른다. 게다가 대조기간인 2022년은 아직 코로나 펜데믹 기간이었다. 코로나 엔데믹 이후 늘어난 보복성 소비지출과 자연적인 카드 이용 증가율만 고려해도 ‘평일전환 효과 기대이상’이라는 것이 얼마나 이러한 변수를 반영하지 못한 해석인지 알 수 있다.

 

게다가 대구광역시의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전환 6개월 통계자료’를 보면 ‘매출의 빈익빈 부익부’를 더욱 확연히 확인할 수 있다.

 

2·4주 일·월, 소매업(18.0%), 슈퍼마켓(6.9%), 농축수산물전문점(10.8%) 등 대다수의 소상공인 매출 증가율은 10%에 머물고,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음식점조차 24% 증가율에 그친 반면, 대형마트는 무려 52.9%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렇게 대형마트로 소비가 쏠리고 모든 매출을 독점화하여, 지역경제를 책임져온 골목상권 소상공인은 줄어드는 매출에 고사하는 것을, 대구시는 진정 긍정적인 경제 효과로 평가하는 것인가?

 

대형마트 의무휴업은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 및 대규모 점포 등과 중소유통업의 상생발전을 위한 최소한의 안전망이다.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은 단 하루라도 소비자가 골목상권을 방문하는 기회를 만드는 차원에서 소상공인의 매출에 큰 도움이 되는 제도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대구광역시가 지역 내 32만 소상공인사업장의 46만5천 소상공인 종사자와 대형마트가 지역경제 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에 공감하여, 공존하고 공생할 수 있도록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정책을 추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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