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경기도의회, 서성란 의원, '다양한 교육의길, 대안교육기관의 현황과 지원방안 토론회' 개최:한국상인뉴스
로고

경기도의회, 서성란 의원, '다양한 교육의길, 대안교육기관의 현황과 지원방안 토론회' 개최

손영삼 기자 | 기사입력 2023/10/20 [11:50]

경기도의회, 서성란 의원, '다양한 교육의길, 대안교육기관의 현황과 지원방안 토론회' 개최

손영삼 기자 | 입력 : 2023/10/20 [11:50]

 

 

[한국상인뉴스=손영삼 기자] 서성란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부위원장(국민의힘, 의왕2)이 좌장을 맡은 「다양한 교육의길, 대안교육기관의 현황과 지원방안 토론회」가 10월 19일(목) 수원시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본 토론회는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3 경기교육 정책토론회’의 일환으로 개최되었다.

 

주제발표를 맡은 박민형 대안교육연대 정책위원장은 “학교 밖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이 미비한 실정으로 학업 중단자, 급식비 수급자들이 증가에 대한 대비책 마련 필요와 급식비는 식품비, 급식운영비, 급식시설비 등은 운영비 측면에서 인건비, 사무관리비, 임차료까지 지원해야 할 것”을 제언하였다.

 

첫 번째, 토론을 맡은 전미경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연구위원은 “학교 밖 청소년이 머무는 곳이 대안교육기관이라면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부분을 살펴 맞춤형 정책지원이 필요하고 또한 실태조사 여부를 대안교육기관 운영자가 아닌 실제 학교 밖 청소년이 선택하여 대상자 중심의 욕구 파악 후 관련 정책이 제안 되어 모든 청소년들이 동등한 출발선과 기회를 보장해야한다”고 제언하였다.

 

두 번째, 토론을 맡은 송미경 대안학교연합회 송미경 대표는 “경기도청은 대안교육기관법의 재정 여부, 학교 안과 밖에 배치의 여부는 상관없이 청소년들의 복지를 위해서 시책을 수립 및 시행 하고, 행정적, 재정적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을 제언하였다.

 

세 번째, 토론을 맡은 백승연 더불어가는 배움터길 학부모는 “대안교육 기관 법과 등록제에도 불구하고 대안학교의 건물 유지와 학교 운영에 대한 부담은 여전히 학부모의 부담이며 교육부 예산이 법정학교 중심으로 운영되다보니 대안교육기관에 지원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 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경기도교육청은 경기도 특성에 맞는 ‘경기도형 대안교육기관’정책을 종합적으로 제시해줄 것”을 제언하였다.

 

네 번째, 토론을 맡은 김두원 청계자유발도르프학교 학생회장은 “대안학교 학생 회장으로서, 우리는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제도적 표현에서 벗어날 수 있고, 포용하는 시선으로 미래를 위한 시대를 열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제언하였다.

 

다섯 번째, 토론을 맡은 김보현 경기도교육청 교육복지과 장학관은 “학생의 안전 보장을 위한 시설 관리 감독 및 안전공제회 가입 의무화, 교육활동의 안전성 도모를 위한 재정지원 방안 마련, 교수학습지원을 위한 인력 확충 및 네트워크 구축”을 제언하였다.

 

여섯 번째 토론을 맡은 이명화 경기도청 청소년과 청소년자립보호팀장은 “대안교육기관에 대안학교 급식비, 활동지원비 등 경기도교육청의 후속 근거 조례 마련 및 지원이 실질화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반영”을 제언하였다.

 

이날 좌장을 맡은 서성란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부위원장은 “많은 도민들이 교육의 다양성을 받아들이고, 대안학교의 인식이 평등화 되어야 하며 대안학교야 말로 인간답게 사는 법을 배우는 곳이며 학교프로그램으로 험난한 세상에서 살아남을 방법을 가르치고 있어 현재 재학중인 모든 학생들의 미래가 기대됨”을 말하였다.

 

이날 토론회는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김정호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대표의원, 김재균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장이 축사 인사를 보내주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